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키스 테라피 : 우리 입술은 노래를 부를 것인가? 키스를 부를 것인가?

by 테라피클래스 2023. 11. 12.

"태양이 대지를 껴안고 달빛은 대양에 키스한다. 하지만 이게 무슨 소용인가. 당신이 나에게 키스하지 않는다면.”

- 영국 낭만파 시인 P. B. 셸리

어릴 적 키스 장면만 나오면 온몸에 소름이 돋고 거북스러운 느낌을 감출 수가 없었다.

정사 장면은 아무렇지 않게 잘 보면서 유독 키스 장면에 혐오를 느끼는 나는 왜 그랬을까?

뭐랄까 타인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것들 타액과 냄새 생각만 해도 그것들을 공유 하는 키스는 나에게 받아 들여 질 수 없는 행위였다.

하지만 지금은? 사실 지금도 키스에 대해서는 엄격하다

섹스는 해도 키스는 하지 않는다 (이런 적도 있었다)

웬지 키스는 나의 모든 것을 내 보이기는 행위 같아서 완전히 상대방에 몰입 되어야 가능한 일이었다

적어도 나어게는.

하지만 키스가 없는 여러 해를 보내다보니(결혼 12년차, 뽀뽀는 매일하는데 키스는.. 글쎄?) 키스에 대한 고찰을 좀 하고 싶어졌달까?

사랑하는 사람과의 키스가 우리에게 선사해 줄 다양한 좋은 영향들을 파헤쳐 보고 싶었다.

여러 성심리 저널과 섹스 심리 빅 오르가슴 등의 책들을 읽으며

키스에 대한 과학적 , 문화적, 예술적 고찰과 키스 팁까지

한번 정리 해 보고자 한다

키스의 과학적 고찰

인간의 입술에는 맛있고 민감한 백만 개가 넘는 신경 말단이 있다. 그것은 우리 손끝에서 발견되는 것보다 100배 더 많은 숫자이다. 이러한 추가적인 민감성으로 인해 키스에는 수많은 감정적, 생리학적 이점이 제공되는 것이다.

의학 교수인 조셉 스티븐 앨퍼트(Joseph Stephen Alpert) 박사는

간단한 키스는 "2개의 근육만 사용하고 2~3칼로리만 소모하는 반면,

열정적인 키스는 23~34개의 안면 근육과 112개의 자세 근육을 사용"하여 5~5개의 근육을 소모할 수 있다.

분당 26칼로리로 꽤 좋은 얼굴 운동이 된다

역시 키스를 하면 살이 빠진다는 말은 과학적 근거가 있었다.

심리학자이자 관계 전문가인 존 고트만(John Gottmann) 박사는 규칙적인 6초 키스가 관계를 개선하는 데 충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파트너와 연결되는 순간을 만들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두뇌의 분주함을 멈추고 그 순간 파트너에게 집중하게 합니다.”

이는 우리가 키스할 때

도파민, 옥시토신, 세로토닌, 엔돌핀을 비롯한 기분 좋은 화학 물질이 방출되기 때문이다.

이 모든 화학 물질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속도를 감소, 이완된 느낌을 주고 심지어 흥분을 느끼게 한다.

유난히 열정적인 키스에서는 심박수, 호흡, 땀 분비를 증가시키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될 수도 있다.

일부 연구자들은 우리가 키스하는 이유가 부모로부터 아기에게 음식을 전달하는 원시적인 진화 관행에서 비롯되어 입과 입의 접촉을 통한 즐거움의 초기 연결을 형성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프로이트도 정신분석 이론에서 생후 1년까지 리비도를 구강기로 설명하기도 한다

또한 과학 저널리스트인 Melissa Hogenboom은 키스가

'배우자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러한 친밀함은 냄새를 통해 중요한 정보의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파트너가 호환되는지 여부를 식별하기 위해 "식단, 질병 유무, 기분 및 관련성"이 포함될 수 있다.

내가 얼마전 읽은 감각의 박물학이라는 책에서 여자가 후각 냄새에 민감한 이유를 그 냄새를 통해 건장한 짝을 분별해낸다는 본능이 있긴 때문이라 하는데, 키스를 통해 상대의 정보들을 몸으로 느낄 수 있기때문에 좋은 짝을 구별하기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단 사실이 흥미롭다.

키스와 섹스에 관해 연구에 따르면 여성은 관계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키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은 반면,

남성은 섹스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키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섹스에 "깊은 키스"가 포함된 경우 오르가슴을 느낄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밝혔졌다.

그뿐만 아니라 일부 여성은 키스만으로도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다고 보고되기도 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의 정열적인 키스는 심신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우리는 키스를 자주 자주 해주는 것이 이롭다는 결론!

키스의 문화적 고찰

키스가 항상 입술이나 뺨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역사적으로 손키스는 구애할 때 존경의 표시로 서양 기사도에서 전승되었으며, 이마 키스는 애정의 표시로 여긴다성학자들은 이것이 정서적 웰빙에 유익하다고 말한다

이전에는 전 세계적으로 90%의 사람들이 로맨틱하거나 성적인 이유로 키스를 한다고 생각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문화 중 절반 미만(46%)만이 로맨틱하고 성적인 키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인류학자에 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키스가 "보편적"이라는 지배적인 생각은 종종 세계화를 통해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서구 민족 중심주의 때문일 수 있다고 주장되기도 한다.

문화 전반에 걸쳐 키스에는 다양한 의미와 수용 수준이 있다.

예를 들어, 서유럽 이외의 많은 국가에서는 지역적 또는 종교적 관습으로 인해 이성 커플이든 동성이든 관계없이 공개적으로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한다.

적어도 서구에서는 LGBTQ+ 사람들에게 키스는 도덕성과 의무적인 이성애 문화 속에서 자라나는 자기 탐구와 자기 식별의 힘을 실어주는 실천이 될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인 사람은 일생 동안 21.5명에게 키스한다”고 한다.

지금 다들 나는 몇명이지? 세어보고 있을 것이다.

평균에 미달한다고 좌절하지 말것이며

평균을 초과한다고 의기양양 할 일도 아니다.

이건 어디까지 서양 연구이므로 참고만 하길 바란다.

내가 키스할 상대는 내가 하고 싶은 사람이면 되지 몇명인지가 뭐 중요할까 싶다

물론 많이 해봐야 나랑 잘 맞는 사람을 찾는 건 맞겠지만^^

예술로서의 키스 가이드

키스는 일반적으로 두 쌍의 입술 사이에 고정되지만 손, 팔, 목과 같은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닿는다.

뺨, 이마, 코 등 얼굴의 여러 부위, 유두, 허벅지, 심지어 생식기까지 성감대에 있는 경우에도

우리는 이를 단순히 구강성교라고 부르지만 궁극적으로는 일종의 키스라고 할 수 있다.

키스는 단단하고, 부드러우며, 부드럽고, 촉촉하고, 깊다.

그것은 한 번의 긴 키스일 수도 있고, 가벼운 “요정” 같은 키스일 수 있다.

그런데 키스가 정말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정말 예술이 있는 걸까? 아니면 사람의 취향과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는 것인가?

내가 좋아하는 영국의 여성향 섹스 레이블의 커뮤니티에서 키스에 관한 좋은 감정을 위한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4%만이 "훌륭한" 키스 경험을 했다고 답한 반면,

75%는 특히 "나쁜" 키스 경험을 기억한다고 답했다.

나쁜 경험들은

– “입은 다물고 혀는 없다. 거울보며 키스연습을 하던 때 같았어요.”

– “도롱뇽처럼 혀가 안팎으로 튀어나오고 있어요.”

– “기계적이고 공격적이며 연결이 부족합니다.”

– “장난스럽게 입술을 깨물려고 하는데 계속 눈시울이 붉어진다.”

– “내가 맛볼 수 있고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것은 마늘뿐이었습니다.”

긍정적인 경험은

– “동기화된 리듬과 탐구에 대한 상호 욕구.”

– “서로를 너무 원할 때 배고픈 키스를 좋아하세요!”

– “촉촉함,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과 약간 강함의 교차, 입이 너무 열리지 않음. 가끔 혀.”

– “입을 벌리고 혀를 내밀어야 한다.”

–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잊어버릴 때.”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키스 경험을 고려하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실용적인 통찰력이 생긴다.

최고의 키스 팁으로 자신감 있게 키스하는 방법

키스 준비 : 두 사람 모두에게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해야 하므로 치아 위생과 입술 관리를 잘한다.

연결이 핵심 : 같은 무드인지 확인하고 춤처럼 리듬과 흐름을 따른다.

깨물기 주의 : 부드럽게 한 입 베어물면 매우 뜨거울 수 있지만, 명시적으로 요청하지 않는 한 실제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혀 에티켓 : 처음에는 혀 없이 시작하여 상대방이 더 많은 혀로 반응하는지 또는 더 적게 반응하는지 관찰하면서 점차적으로 혀를 초대하는 것이 좋다.

감각적 인식 : 키스에 대해 지나치게 생각하고 있다면 감각에 주의를 기울여라. 당신이나 그들의 숨소리, 그들의 피부 냄새, 입술의 질감, 혀의 맛.

적절한 신체 부위의 적용 : 입술 사이의 접촉에만 집중하지 말고 신체의 나머지 부분이 무엇을 하는지에 집중하라. 몸을 서로 가깝게 누르고, 손으로 얼굴을 잡고, 손가락으로 머리카락을 쓰다듬고, 더 변태적이고 열정적인 키스를 위해 머리를 잡아당길 수도 있다.

애타게 하는 기술 : 힘을 가지고 노는 것은 키스에 더해 정말 매력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키스를 위해 안으로 들어가고, 잠정적이거나 강렬한 키스를 제공하고, 부드럽게 당겨서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여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만든다.

게임으로서의 키스

키스 연습을 더 깊게 하고 싶다면 놀이와 호기심의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동의의 바퀴(Wheel of Consent)의 창립자인 베티 마틴(Betty Martin) 박사는 신체적 상호작용에서 두 사람 사이에 흐르는 네 가지 유형의 접촉, 즉 주고받기, 허용하기, 받기에 대해 가르친다.

그녀는 Harry Faddis가 만든 3분 게임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이는 성적인 접촉과 비성적인 접촉으로 연습되며 키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접촉을 탐구하도록 설계되었다.

버전 1

나에게 키스 해줄수 있나요?

너랑 키스해도 되?

버전 2

3분 동안 당신에게 키스해 주면 어떨까요?

3분 동안 나에게 키스해 주실래요?

각 파트너는 차례로 각 질문을 하므로 4단계의 질문과 답변이 있다. 각 질문 사이에 수신자는 응답하기 전에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잠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연습은 당신이 원하는 키스 유형을 표현하고 파트너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동의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그 순간에 키스하고 싶은지 여부와 그것이 어떤 모양과 느낌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성생활과 관계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모든 것을 알 것으로 "기대"되지만, 친밀감에는 시간, 의사소통, 연습, 취약성 및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각 파트너에게는 매일 완전히 새로운 선호도, 규칙,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이 따른다.

따라서 키스에 대한 이 가이드를 읽고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자!

영국 시인 제임스 톰슨은 이렇게 말한다

"노래는 달콤하다. 하지만 이것만은 확실하다. 입술은 키스할 수 없을 때에만 노래를 부른다.”

우리 입술은 과연 노래를 부를 것인가? 키스를 부를 것인가?

#키스#연애심리#키스잘하는법#키스가이드#안정감#키스다이어트#키스의효과#키스심리#키스기술#키스연구#건강#웰빙#테라피#오르가슴#정신안정#오르가즘